본문 바로가기
과학/제품리뷰

가성비 좋은 3D프린터 킹룬 KP3S 3.0 후기

by 루민즈 2022. 1. 30.

가성비 좋은 3D프린터 킹룬 KP3S 3.0을 

구매하였는데 생각보다 성능이 좋아요 ㅎㅎ 

 

Kingroon KP3S 3.0

 

조립 완성된 제품

 

조립 완성된 킹룬kp3s 3.0입니다. 

가격은 필라멘트 포함해서 26만에 구매하였습니다. 

킹룬kp3s 3.0은 FDM 방식으로 저 위에 둥글고 흰색 줄 같은 것이 필라멘트라고 하는데 

저걸 200도로 녹인다음 밑에 있는 판에 놓습니다. 

그러면 녹은 필라멘트가 바로 굳어서 위로 쌓아가는 방식입니다. 

FDM은 선단위 이기 때문에 다른 3D 프린터 출력방식(DLP, SLA) 방식에 비해 느립니다. 

 

하나 그만큼 가격이 싼데 킹 룬은 성능에 비해 가격이 정말 싸네요 ㅎㅎ 

출력 속도는 몇 시간 기다려야 됩니다. 

출력 및 출력속도

킹 룬 KP3S 3.0은 FDM 방식으로 필라멘트를 녹인 다음 

그 녹은 필라멘트로 선을 그어 모델링 파일에 맞춰서 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선단위이기 때문에 출력 속도는 오래 걸립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제품을 만들어내려면 약 50분 정도 걸렸습니다.

겉에 테두리는 직접 떼어내야 됩니다. 표면을 좀 더 매끄럽게 하고 싶다면 후가공을 해줘야 되는데 

굳이 그럴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출력 상태는 설정만 잘해주셨다면 매우 양호합니다. 

 

위제품은 제가 직접 모델링 한건 아니고 싱기버스라는 사이트에서 tooth squeeze라고 치시면 나옵니다.

싱기버스에서 웬만한 제품은 다 나옵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 거치대라든지 케이블 정리대 라든지 온갖 여러 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무료로 올리기 때문이죠. 

 

3D 프린터는 큐라라는 소프트웨어로 모델링한 파일을 넣어준 다음 출력을 하게 됩니다. 

 

Cura

구글에 큐라라고 치고 자신한테 맞는 3d 프린터에 맞게 설정을 해줍니다. 

킹 룬 kp3s 3.0 같은 경우 xyz 축이 최대 18cm이기 때문에 180mm로 설정해주었습니다. 

그 외 세부적인 사항은 설명서에 있으니 그대로 따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저기 안에 있는 모델링 파일은 과자 집게라는 파일인데

킹 룬 kp3s 3.0을 구매하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기본 파일입니다. 우측 하단에 보면 시간이 나와있는데 출력을 다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저 작은 집게를 만들어 내는데 35분이 걸린다는 뜻입니다.

프로파일 있는 곳에 설정을 하면 출력 속도가 바뀝니다. 예들을 어 층높이를 0.2에서 0.1로 바꾸면 

출력 시간는 2배가 됩니다. 하지만 퀄리티는 훨씬 좋아집니다.

그 외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네요 프린팅 속도 내부 채움 등등이 있습니다. 

 

 

 

발암물질

모든 물질을 녹이면 발암물질이 생깁니다. 순도 100% 물질이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뭐든지 불순물이 섞입니다. ㅎㅎ 하나 PLA 같은 경우 보니까 친환경소재라 다른 물질보다 발암물질이 없습니다. 그래도 환기는 해줘야 됩니다. 발암물질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그거 때문에 암이 생길 수가 있죠 ㅎㅎ

 

총평

저는 이번에 3D 프린터를 처음 구매해봤는데요 입문자가 접하기 매우 좋은 프린터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조립이 굉장히 간단하고 가격도 저렴하고 출력도 괜찮게 나오고 PLA 소재 같은 경우도 쌉니다 ㅎㅎ 

출력 속도가 아쉽긴 하지만 이건무 FDM 방식 자체가 그러니 어쩔 수가 없네요 ㅎㅎ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