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개념

전환사채(쿨옵션/풋옵션) 알아봐요

by 루민즈 2021. 12. 21.
반응형

회사채란 회사에서 발행한 채권입니다. 

회사에서 채권을 발행하는 이유는 돈을 빌리기 위해서입니다. 

허나 만기 때 현금을 보유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채도 여러 가지 형태 갚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가 있습니다. 

 

전환사채

전환사채란 회사채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입니다. 

전환사채도 사채이기 때문에 만기가 있고 원리금을 지급해야 될 의무가 있습니다. 

다만 일반 사채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부여했다는 점에서 일반사채랑은 다릅니다. 

 

전환하다 보면 잔돈이 남게 되는데 이 잔돈은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채권에 주식으로 전환하는 권리를 부여했기 때문에 일반 사채보다 낮은 이자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부채가 사라지고 자본이 증가하기 때문에 재무구조가 좋아집니다. 

 

하나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그리 반갑지는 않습니다. 물론 주식이 오른다는 확실한 전망이 있다면 전환사채는 반가울 것입니다. 기업에서 전환사채를 많이 발행하면 이 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주식량이 많아지므로 가치가 희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신중하게 고민해야 될 것입니다. 

 

전환사채는 전자공시에서 주요 사항 보고서(전환사채권 발행 결정)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엔에스엔 전환사채

 

사채의 종류에서 전환사채로 나와있고 전환비율 100% 전환가액 주당 1155원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이율은 만기이율이 3.0%라고 나와있네요 

 

쿨 옵션

쿨 옵션이란 기업이 채권자에게 조기 상환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즉 기업이 발행했던 전환사채를 다시 사 오는 것입니다. 

기업은 보통 주가 관리 혹은 이자 부담 제거, 재무구조 개선 등의 이유로 콜옵션을 행사하게 됩니다. 

 

 

쿨옵션

전환사채가 많을수록 주가의 부담이 크게 됩니다. 왜냐면 전환사채를 주가로 전환할 경우 물량이 급증하게 되어 주가의 가치가 희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기업은 미리 전환사채 원리금을 조기 상환하여 주가의 부담이 없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채권자에게 주식으로 조기 전환하거나 아니면 다시 되팔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만약 조기상환을 하면 더 이상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풋옵션

반면에 채권자 입장에서는 주가가 낮아서 전환사채를 주식을 전환해봐야 이익을 기대하기 어렵다거나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경우 풋옵션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특정 상품을 특정 가격 특정시기에 파는 권리를 말합니다.  기업의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혹은 부도가 날 경우 수익률은 당연히 회사에 돈이 없으므로 지급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풋옵션 행사자는 기업의 상황이 안 좋아지기 전에 풋옵션을 행사하여 이익을 챙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풋옵션

 

엔에스엔 쿨옵션 풋옵션

위 자료를 보면 엔에스엔의 쿨 옵션 권리와 풋옵션 권리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Post

다음글 무직자 대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