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윈도우11은 올해 10월 5일 정식으로 출시하였다.
윈도우11은 윈도우10 정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따라서
윈도우10 Home을 썼다면 윈도우11Home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마찬가지로 윈도우10 Pro를 썼다면 윈도우11 Pro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저번에 윈도우10을 대상으로 Home과 Pro의 차이점을 포스팅한 적이 있다.
위 링크로 들어가면 윈도우10의 Home과 Pro의 차이를 간략하게 정리해 놨다.
이번엔 윈도우11Home과 Pro의 차이를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compare-windows-11-home-vs-pro-versions
위 링크로 들어가면 윈도우11Home과 Pro의 차이를 알 수가 있다
허나 너무 간략하게 나와있기에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윈도우11Home Pro 차이
윈도우11Home 과 Pro의 차이는 여러 가지 있었다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걸 보면 보안이나
기업이 쓸만한 여러 가지 기능들이 Pro에 있었다. Home은 단어 그대로 가정에 쓰이는 것 같다. 그래도 마이크로소프트이니만큼 Home을 써도 보안이나 기능 측면에서는 개인이 쓰기엔 부족함이 없다.
위 스크린샷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것이다.
여기서의 차이는 BitLocker 디바이스 암호화랑 WIP(Windows Information Protection)이다.
이제 하나하나씩 알아보자
BitLocker 디바이스 암호화
BitLocker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한 문장으로 간략하게 나와있다.
디바이스가 분실되거나 도난당할 경우
BitLocker가 모든 것을 잠그기 때문에 다른 어느 누구도 귀하의 시스템이나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라고 나와있다.
디스크 암호화 기능이다.
디스크 전체에 암호화를 제공함으로써 자료를 보호하도록 설계되어있다.
BitLocker는 AES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AES 암호화 알고리즘은 2001년 미국 표준 기술 연구소에 의해 제정된 암호화 방식이다.
AES는 미국 정부가 채택한 이후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암호화 복호화 과정에서 동일한 키를 사용하는 대칭키 알고리즘이다.
WIP
Windows Information Protection의 약자로써
기업 소유의 디바이스와 직원이 직장으로 가져오는 개인 디바이스에서
기업 앱 및 데이터가 실수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라고 나와있다.
기업 기밀문서 데이터를 유출되는 걸 방지해준다.
WIP는 직원이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회사 및 직원 소유 장치에서 기업 전용 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할당된 액세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Windows 11 Pro 디바이스는 사용자에 따라 서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개별 ID를 분리하여 안전하게 유지합니다.라고 나와있다.
키오스크라고 우리가 매장에 들어가면
이런 무인 결제기가 있을 거다. 예를 들어 롯데리아에 가면
우린 저위의 같은 무인 결제기로 결제를 한다. 다만 결제 회의는 딱히 할 수 있는 게 없다.
왜냐면 롯데리아 측에서 결제만 액세스 하도록 할당해줬기 때문이다.
이런 걸 할당된 액세스 기능이라고 한다.
다이나믹한 권한 설정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으로 새로운 PC를 개봉하는 즉시 켜고 생산적인 조직 디바이스로 바꿀 수 있습니다.
라고 나와있다.
Azure로 엔터프라이즈 상태 로밍
Azure AD Premium 또는 EMS(Enterprise Mobility + Security) 라이선스를 보유한 모든 조직에서 사용 가능한 엔터프라이즈 상태 로밍은 모든 Windows 디바이스에 통일된 환경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며 새 디바이스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합니다.라고 나와있다.
Azure Active Directory(Azure AD) 사용자가 사용자 설정 및 애플리케이션 설정 데이터를 클라우드와 안전하게 동기화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상태 로밍은 사용자의 모든 Windows 디바이스에 통합된 환경을 제공하고 새 디바이스 구성에 드는 시간을 줄여준다. 뿐만 아니라 보안도 강화되고 기업 데이터와 소비자 데이터 분리, 더 나은 관리 및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그룹 정책
Windows 서버(별도 판매)와 Windows 11 Pro를 함께 사용하면 PC, 사용자 계정 및 그룹을 관리하고 파일 및 프린터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라고 나와있다.
그룹 정책은 액티브 네트워크 상의 모든 컴퓨터의 설정을 구성하고 적용하는 중앙 집중식 컨트롤 방법으로
회사나 학교의 컴퓨터를 관리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윈도에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그룹 정책이라고 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다만 Home은 나오지 않는다.
비즈니스용 Microsoft Store
한 곳에서 Windows 11 디바이스로 응용 프로그램을 찾고, 관리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라고 나와있다.
비즈니스용 Microsoft Store는 2023년 1분기에 사용이 중지된다고 나와있다.
기업에서 앱을 올리거나
기업에서 산 앱을 조직에 베포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조만간 중지된다. 아마 사람들이 많이 안 쓰는 것 같다.
모바일 디바이스 관리
MDM(모바일 디바이스 관리)은 각자의 진도에 맞춰 클라우드 기반 관리로 전환할 수 있도록 기존 PC 관리 프로세스의 대안을 제공합니다.라고 나와있다.
모바일 단말 관리는 스타트 폰이나 태블릿 휴대용 컴퓨터와 같은 모바일 기기를 보호, 관리, 감시, 지원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안전한 패스워드 설정,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배포, 도난 및 분실 시 원격 자료 삭제 등이 있다.
Active Directory 지원
도메인 가입 + 그룹 정책: Windows 서버(별도 구매)와 Windows 11 Pro를 함께 사용하면 IT 직원이 PC, 사용자 계정 및 그룹, 보안 정책을 쉽게 관리하고 파일 및 프린터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IT 관리자가 회사 비밀번호는 30일마다 변경해야 됩니다. 비밀번호는 8자에서 30자 이하 여야 됩니다 라는걸 강제할 수 있다.
.
Azure Active Directory 지원
직원들이 Windows 11, Microsoft 365 및 기타 Microsoft 서비스에서 단일 로그인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로그온 및 암호 관리가 용이해집니다.라고 나와있다.
Azure AD(Azure Active Directory)는 직원들이 로그인하여 다음 리소스에 액세스 할 수 있게 해주는 Microsoft의 클라우드 기반 ID 및 액세스 관리 서비스이다. 리소스들은 다음과 같이 Microsoft 365, Azure Portal, 수천 개의 기타 SaaS 애플리케이션 등의 외부 리소스가 있다.
SaaS란 구글 드라이브 같은 곳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걸 의미한다.
비즈니스용 Windows 업데이트
관리 비용을 줄이고, 업데이트 배포를 제어하고, 업데이트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최신 혁신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라고 나와 있다.
'과학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북으로 와이파이 켜기 윈도우11 버전에서 해보자 (0) | 2021.12.09 |
---|---|
윈도우11 업그레이드하면 원드라이브 5GB 준다. (0) | 2021.12.07 |
윈도우11 vs 윈도우10 무슨차이가 날까? 간략하게 알아보자 (1) | 2021.12.04 |
윈도우10 Home, Pro 기능차이 간략하게 살펴보자! (0) | 2021.05.14 |
대학생 윈도우10 edu 공짜로 다운받고 설치한 후기 (0) | 2021.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