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IT기능 및 프로그램

dlss란 무엇인가 소개 및 후기

by 루민즈 2023. 9. 17.

안녕하세요 

최근 컴퓨터를 바꾸면서 dlss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dlss를 설정하면서 프레임이 20~30 프레임정도 향상을 했는데요 

굉장히 유용하네요 

dlss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봅시다. 

 

1. dlss

2. dlss의 역사 

3. dlss 후기 

dlss

dlss란 Deep Learning Super Sampling의 약자로써 Nvidia에서 개발한 딥러닝을 활용한 이미지 업스케일링 기술입니다.

 

nvidia

 

딥러닝(Deep Learning) 이란  인간의 두뇌에서 영감을 얻은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컴퓨터를 학습시키는 인공지능(AI) 기술입니다. 학습시킬 때 쓰이는 데이터를 빅데이터라고 부르죠

 

 

 

예를들어 벤츠라는 자동차를 10만 장 학습시킬 때 새로운 벤츠 이미지를 테스트하게 되면 이 이미지가 벤츠일 확률이 90%다 이렇게 나타납니다. 학습이 된 것이죠 

또한 이미지 업스케일링이란 이미지 픽셀과 픽셀 사이에 새로운 픽셀을 끼워 넣어 해상도를 높여주는 기술입니다. 

즉 dlss는 딥러닝으로 이미지에 높은확률로 어떠한 픽셀을 넣을지 끼워 넣어 해상도를 높여주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lss의 역사 

dlss는 현재 2023년 9월 17일 기준으로 버전 3.5까지 나왔습니다. dlss는 공식적으로 RTX20 시리즈부터 지원가능합니다. 

다만 dlss3.0은 RTX40시리즈 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dlss1.0은 오히려 해상도를 깍아버리는 현상이 보이면서 굉장히 많은 욕을 먹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dlss2.0부터 Tensor core를 사용하면서 품질이 좋아졌습니다. 

dlss 3.0에는 광학 흐름 프레임 생성 알고리즘으로 강화되어 프레임 속도를 2배 올려주었고 

dlss 3.5에는 광선 재구성을 추가하여 여러 노이즈 제거 알고리즘을 dlss 3보다 5배 더 많은 데이터에 대해 훈련된 단일 ai 모델로 대체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나와있네요 

 

 

dlss 후기 

포트나이트 기준으로 TSR 에픽과 DLSS 퍼포먼스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나머진 그대로 같습니다. 

먼저 dlss 입니다.

 

dlss 프레임

120 프레임정도 나오네요 

그다음 TSR에픽입니다. 맨 처음에 이게 설정되어 있었네요 저는  -_-;;

 

거의 20~30 프레임정도 차이가 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네요 

만약 DLSS가 지원이 된다면 적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